세계정보

아프리카 국가 수단의 자연환경

천연감성 2017. 6. 17. 03:30






아프리카 국가

수단의 연환경

 

 




 

수단 공화국Republic of Sudan은 아프리카 북동부에 위치한 나라로, 국명인 수단은 아랍어로 ‘흑인들의 땅(빌라드 앗수단)’을 뜻한다. 수단은 ‘남수단 공화국Republic of South Sudan’과 구분하는 의미로 흔히 ‘북수단 공화국Republic of NorthSudan’, 약칭 ‘북수단’으로도 불리는데, 2011년 7월에 국민투표 결과를 수단 정부가 수용함으로써 ‘남수단’이 평화적 과정을 통해 독립 국가로 분리되었으므로, 동독-서독이나 남한-북한의 분단 개념과는 다른 경우라 할 수 있다.

 

수단은 아프리카 대륙의 북쪽에 있으며 홍해와 경계를 이룬다. 면적은 1,861,484㎢로 세계에서 16번째(2016년 기준)로 넓은 나라이다. 아프리카 대륙에서는 알제리, DR콩고에 이어 3위를 차지하며 한반도의 약 8.6배에 달하는 면적이다. 해안선은 853km이며, 북쪽으로 이집트, 북동쪽에 홍해, 동쪽에 에리트레아와 에티오피아, 남서쪽에 중앙아프리카 공화국, 남쪽에 남수단, 서쪽에 차드, 북서쪽으로는 리비아와 접경하고 있다. 또한 세계에서 가장 긴 강인 나일Nile 강이 수단을 동쪽과 서쪽으로 가르며 흐르고 있다.

 


국토는 나일 강 연안을 제외한다면 평야와 고원지대로 구성되어 있다. 남부에는 1,500m 이상의 이마통Imatong 및 누바Nuba 산맥, 서부에는 자벨 마라라Jabel Marrah 라는 3,024m의 사화산, 그리고 북동부에는 레드 시 힐Red Sea Hill 등이 있다.

 

백나일 강과 청나일 강이 수단에서 합류하여 이집트와 지중해를 향해 흘러간다. 청나일 강은 길이가 800km로 이어지며 딩다 강과 만나기도 한다. 백나일 강은 뚜렷한 지류가 수단 내에서 없다. 댐이 여럿 있으며 누비아 호수 인근에 이집트와 국경을 맞닿고 있다. 나일 강 부근의 지나친 경작과 계속적인 사막화로 인하여, 농경지가 빠른 속도로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수단의 교통 상황은 영국 통치시대에 건설된 철도와 나일의 수로가 전통적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공업화 정책에 따라 도로의 정비가 추진되고 있으나 현재에도 우기에는 간선도로 이외의 곳에서는 교통이 곤란하다. 차량은 우측 통행이며, 도로가 협소하고 노후 차량들이 많은 관계로 도로별 속도 제한은 의미가 없다.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안전벨트 착용을 하지 않으며, 시내 일부분을 제외하고는 편리한 곳에 주차하면 된다. 로타리 회전 시 좌측 차량에 우선권이 있다. 최근 중고차 수입으로 거의 50%의 차량이 한국차이다. 햇볕이 강하므로 창문은 썬팅을 하는 게 좋으며, 열악한 도로 사정과 수명 연장을 위해 내구성이 강하고 잔고장이 적은 디젤 차량를 구입, 운행하는 것이 유리하다. 비가 내리면 수도인 카르툼 전역에 도로가 통제되고 대중교통이 운영되지 않기도 하는데, 이는 배수시설이 잘 되어 있지 않아 도로 침수가 심해 운전이 어렵기 때문이다.

 

기후는 남부가 열대성 기후이고, 사막에 접해 있는 북부는 건조한 사막기후(습도 15% 이하)로 1~2월을 제외하고는 연중 고온의 매우 더운 날씨가 지속된다. 여름에는 온도가 40도 후반을 유지하기도 하지만 습도가 낮아 그늘에 가면 지낼만 한 수준이다. 사막, 스텝, 사바나, 열대우림성으로 바뀌며 남하할수록 강우량이 많아지고 기온도 높아진다. 3~6월, 8~11월은 고온 건조하고 자외선이 강하다. 낮에는 뜨거워서 야외 활동이 거의 불가능하고, 야간에도 30도 중반을 유지한다. 7~8월에는 우기로 습도가 높고 갑자기 다량의 소나기가 내리기도 하지만 몇 차례 되지 않는다. 남부지방의 경우에는 비가 자주 내린다. 12~2월은 한국의 가을 날씨와 유사하며 건조하지만, 밤낮 기온차가 상당히 크다.

 


수단에서 볼 수 있는 특이한 기상 현상으로 하붑Haboob이라는 것이 있다. 하붑Haboob은 아랍어로 강풍, 폭풍, 또는 먼지폭풍을 뜻하는 말로, 수단에 불어오는 모래폭풍을 의미한다. 하붑은 주로 여름철에 뇌우가 최종 단계에 다다랐을 때 생기는 하강 기류에 의해 발생한다. 하강 기류가 강하하는 공기를 지표면에 부딪치게 해 사하라 사막에 있는 대량의 먼지를 들어 올리게 되고, 이렇게 모인 먼지 구름이 빠른 속도로 이동하면서 하붑을 형성하게 된다. 하붑은 사막지형인 수단에서 매년 나타나며, 중동지역, 미국에서는 기온이 높은 애리조나나 텍사스 등지에서 가끔 나타나기도 한다. 수단에서는 보통 4~6월 사이에 하붑이 불며, 때에 따라 그 정도가 다르지만 심한 경우에는 초속 17~25m의 강풍이 수백 미터의 높이로 불어 한 시간 이상 지속되기도 한다. 하붑이 불어올 때의 먼지 농도는 한국에서 부는 황사와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짙어 건강에도 매우 좋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