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국교, 성공회
(Church of England, Anglican Church)
영국에서는 두 가지 기독교파가 국교로 인 정되고 있다. 성공회와 스코틀랜드의 스코 틀랜드 장로교가 그것이다. 국교가 있다고 해서 여타 종교를 배타시하는 것은 아니 다. 영국은 현재 모든 사람이 종교의 자유 를 누릴 권리를 가진 다종교 사회이다.
영국의 주된 종교는 기독교이지만 세계 종 교 대부분이 있다. 이슬람교, 힌두교, 시크 교를 믿는 다소 규모가 큰 공동체도 있고, 유대교나 불교와 같은 소규모 공동체도 있 으며, 신종교 추종자들도 있다. 또한 종교 도 믿지 않는 사람들도 많고, 모든 형태의 종교적 신앙을 거부하는 사람들도 있다.
잉 글 랜 드- 웨일 즈 에 는 기 독 교 도 가 33,243,000명으로 전체 인구의 59%를 차 지하여 가장 많다. 그러나 기독교는 지난 10년 사이에 신도가 준 유일한 종교이며, 무려 12.4%, 약 4,095,000명이나 줄어들 었다. 그 뒤를 잇는 종교 인구를 보면, 무 슬림 2,706,000명, 힌두교, 시크교, 유대 교, 불교 순이다. 가장 특징적인 현상은 무종교 인구가 14,097,000명으로, 2001년 에 비해 6,388,000명, 비율로는 10.3% 증 가하였다는 점이다.
기독교도를 지역적으로 보면 노스 이스트 지역에 가장 많고 런던에 가장 적게 산다. 그러나 런던에는 시크를 제외한 무슬림 (1,000,000명), 힌두(411,000명), 유대교(149,000명), 불 교(82,000명) 등 대부분의 개별 종교인구가 가 장 많이 살고 있다. 시크교도는 약 30,000 명이 사는 웨스트 미들랜즈에 가장 많다. 종교가 없는 사람이 가장 많은 지역은 웨 일즈, 사우스 웨스트, 이스트, 사우스 이 스트, 이스트 미들랜즈의 순이다.
기독교 내의 신도 수 변화 양상을 보면 이런 경향을 보인다. 전반적으로 보아 국교인 성공회 교도가 지 배적이고, 프로테스탄트, 가톨릭 순이다. 또 특징적인 점은 기독교가 점차 세속화 경향 을 보인다는 것이다. 총인구에서 종교 인 구가 차지하는 비율, 교회에 정기적으로 나가는 사람이 줄어들고 있다. 오늘날 교 회 참여자들은 나이든 여성들이 많다.
영국 국교회라고도 하는 성공회는 1534년 헨리 8세가 가톨릭 교회와 손을 끊고 스 스로 성공회 수장이 됨으로써 영국의 국 교가 되었다. 한때 열렬한 로마 교황의 추 종자였던 헨리 8세는 결혼을 6번이나 하 였는데, 자신의 결혼과 이혼 문제에 로마 가톨릭이 개입하고 교황청과 대립하게 되 자 가톨릭에서 분리하여 성공회를 영국의 국교로 만들었다.
그러나 가톨릭교도인 첫 왕비 커서린의 딸 메리가 왕위에 오르자, 그녀는 광신적인 가 톨릭교도여서 아버지가 세운 성공회를 부 정하고 교황권을 재확인하여 잉글 랜드를 다시 가톨릭 국가로 되돌리려고 했 다. 그 과정에서 성공회와 신교도들을 무 차별 학살하였다. ‘피의 메리’라고 불리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1558년에 메리 여 왕이 자녀 없이 죽자, 왕위에 오른 것은 헨 리 8세와 두 번째 부인 앤 불린 사이에서 난 딸 엘리자베스 1세였다. 그녀는 다시 성 공회 부활을 선언하고 가톨릭과 신교도를 박해했다. 성공회는 헨리 8세에 의해 시작 되었지만 엘리자베스 1세에 이르러 자리를 잡았고, 지리한 종교 분쟁도 막을 내렸다.
헨리 8세의 이혼 소송과 성공회의 탄생은 명목상으로는 바람둥이 군주의 이혼 문제 때문에 불거진 분쟁이지만, 실질적으로는 당시의 최강 스페인과 교황의 간섭에서 벗 어나기 위한 영국의 정치적인 종교 독립이 었다. 성공회는 구교와 신교 사이의 극 단적인 것을 지양하고 서로의 장점을 포용하려고 한다. 또한 최초의 교회 분열인 동서교회(로마교회와 정교회)의 분 열 이전의 초대교회의 신앙 을 지킨다. 성공회는 성서 의 최상성, 근본적 교리 와 신조를 강조하면서 가톨릭적 의례와 직 제 등을 유지한다.
영국국교회는 국가에 대해 지켜야 할 특정 의무를 지니면서 동시에 특권 또한 부여받 는다. 영국의 왕은 반드시 성공회 교인이어 야 하고, 교리를 준수할 것을 약속하며, 모 든 성직자들은 왕에게 충성을 맹세한다.
성공회의 최고위 성직자는 30개의 주교 구 역을 관장하는 캔터베리 대주교와 14개의 주교 구역을 관장하는 요크 대주교이며, 그 밖에 런던, 더럼, 윈체스터 등을 관할하 는 24명의 주교가 있다. 대주교를 포함한 주교들은 모두 총리의 제청으로 국왕에 의 해 임명되며 상원 의원을 겸직한다.
성공회 신도는 2000년 현재 세계 166개 국가에서 약 9,960만 명에 이른다. 1990 년에 비하면 약 1,145만 명이 늘어났다. 2) 우리나라에는 1890년부터 선교가 시작되 었으며, 현재 전국에 100여개 교회, 약 5 만 명의 신도가 있다.